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유익한정보

근로시간단축 52시간근로제 어떻게 달라질까요?

by 여름고길이 2018. 6. 29.

한국인의 근무시간은 세계최고라고 합니다. 52시간근로제 이야기가 나오면서, 근로자와,오너들의 입장이 엇갈리는것 같네요.  생산직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11시간 근무도 한다고 하죠. 저는 생산직은 해본적이 없어서, 하루 11시간 근무 상상도 안되네요. 그렇다고 점심시간이나, 휴식시간도 따로 있는것 같지도 않습니다. 그렇다고, 급여가 많은것도 아닌것이 정말,, 아이러니하단 생각뿐이죠. 근무를 너무 하는 한국인들.. 일만하다가 나이 먹는 한국인.. 당연히. 출산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젠. 어렵게 그동안,, 근로시간 단축 52시간근로제 시행이 국회본의에 통과되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어떻게 바뀌게 되었는지 알아야 될 것 같습니다. 




직업도 다양하고, 업종마다, 근무형태, 근무시간, 급여또한 다르기때문에.. 이번에 52시간근로제가 과연 잘 실행이 될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기본, 45시간 근무시간 이더군요. 가끔 야근 할때를 보면, 52시간이 넘을때도 많은데..  모든 분들이 야근해서, 제대로 야근 수당은 못 받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OECD 중 근무시간2위



멕시코인의 근무시간이 굉장히 많은것은 알고 계시나요? 한국인보다 더 많이 일을 한다고 하네요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에 따르면, 2번째로 많다고 합니다. 35개국에서, 1764시간보다 무료 305시간이 많이 일을 한다고 하네요. 

이건 통계적인것.. 현실적으로는 더 많은 노동시간을 소비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도대체. 휴식은 언제 하는것일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직장, 1년이상다니면, 우울증부터, 스트레스, 여러가지 각종 질환이 생기는것은 무엇일까요. 과도한 근무시간이나, 야근수당은 없이 일하다보니, 또 원치않는 잦은 외식으로 인해서,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아서, 이번에 국무회의 법안에 통과된것은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마 이런 상태로 계속가다간, 혼인, 출산율,,바닥으로 떨어지는것은 시간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근로시간이 변경되면 어떻게? 

근로시간단축 52시간근무제로 변경되는데. 그동안엔. 주당 68시간였고, 주말은 연장근로시간에 포함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즉,, 주말에 아무리 일을 하더라도, 그건,, 법정근로시간이 아니였으니 문제가 않되었던 거죠. 

앞으론, 주말을 포함한 주당 52시간을 넘기면 않되는겁니다.  이젠.1주일에 12시간의 초과근로는 금지되어있으니. 근로자분들은 꼭 알아둬야 합니다. 




앞으로 근로시간이 줄어들게 되어 좋은 점도 있지만, 시간제근무를 하는 분들은.. 임금이 줄어드는 단점이 있어서, 반대도 심할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 




근로시간단축은 기업은 언제부터? 

대기업의 경우는 2017년부터 시작된다고 하네요. 52시간 근무시간,, 앞으로, 서서히 4시간 ~12시간 등으로 탄력적인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고,, 5인 미만인 경우는,, 적용대상에서 제외 된다고 합니다. 30인 미만의 경우는, 2022년말까지는 특별연장근로를 최대 8시간까지 허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7월부터 시행된다고 했는데. 모든곳이 다같이 시행이 되는것은 아니였네요. 


이젠.. 근로시간단축이 시행이 된다면, 52시간근무시간제 를 넘기게 되면 불법으로 간주된다고 하네요. 사업주입장에서는 앞으로 강제퇴근을 유도해야 된다고 하죠. 


그동안, 야근,주말까지 반납했던 경우 많았는데,앞으론,당당하게, 이야기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