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유익한정보

화장품 유통기한 지나면 사용하지 말자

by 여름고길이 2023. 1. 8.

당장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화장품 유통기한이 얼마나 지났는지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선물 받아서 뚜껑 열지도 않은 것도 있고, 너무 비싼 선물을 받아서, 한 번 쓰고 사용도 안 하는 것도 있을 테고, 색조화장품은 언제 샀는지 기억도 못 하는 것들과 바디 로션도 너무 오래되었는데, 쓰다 남은 것들이 이곳저곳에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 저의 화장품이 그런 상태이기도 한데, 과연 유통기한이 지난 화장품을 사용해도 될까요? 

 

유통기한이 임박하거나, 지난 제품들을 세균 검사를 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모르는 결과에 정말 놀랄 수밖에 없는데요. 화장품 보관방법도 중요하고, 사용방법도 중요한데, 아무런 생각 없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화장품 제대로 사용하는 법


1.  화장품 보관장소

어둡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겨울철에 실내도 요즘은 따뜻하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의 경우는 거의 스킨이나, 마스크팩등은 냉장고 보관을 하는데, 만약에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는 차 안에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열에 취약한 제품이기 때문에 고기능성 제품의 경우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주의해야 됩니다. 

 

2. 화장도구는 항상 깨끗하게

기초화장을 한 후 사용하는 색조화장 도구는 깨끗하게 사용해야 됩니다. 화장품 유통기한은 잘 지키는데, 화장도구는 깨끗하게 사용하고 있는지요.  에어쿠션 퍼프 세척도 깨끗하게 합니다. 에어쿠션의 세척방법은 이렇게 합니다. 

에어쿠션 휴지로 눌러준다 -> 지퍼팩안에 넣고 주방세제와 물을 넣고 살짝 눌러준다. 손바닥으로 살짝. -> 가볍게 헹궈주고, 서늘한 곳에서 말린다. 

 

3. 화장품 유통기한을 확인하기 

개봉하고 1년, 아니면, 6개월 등을 화장품 뒷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유통기한을 잘 모르겠다면, 개봉 후에 바닥에 날짜를 적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외선 차단제의 경우는 거의 6개월 정도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용량이 너무 큰 것은 구입하지 말기 

너무 큰 용량은 혼자서 사용하다 보면, 유통기한이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버리기는 아깝고, 사용은 못 하겠고, 처음부터 조금씩 구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선물이 많이 들어올 때

매일 사용하는 것이 아직도 많이 있다면, 아끼지 말고 사용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유통기한 임박하게 되거나 기한이 지난 것은 세균이 너무 많아서, 사용하게 된다면, 과연 민감한 피부가 어떻게 될까요? 

 

6. 색조화장품 너무 많이 구입하지 않기 

로션, 크림 등은 매일 사용을 하면서도, 비비크림이나, 색조화장품의 경우는 정말 오래 사용하게 됩니다. 유통기한을 지켜야 됩니다. 

 

 

 선크림의 경우는 기한이 지났다면, 스티커 제거를 할 때 사용하면 됩니다. 주차 위한 스티커 안 떨어지는데, 선크림을 발라주고 몇 분 뒤에 닦아주면 깨끗하게 지워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싼 스티커 제거제 구입을 하지 마세요. 

이처럼, 폐화장품을 버리지 말고, 재활용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