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길이의여행이야기

2008년도 금융위기를 맞은 미국을 기억하시는지요? 그땐, 그냥 잘먹고 잘살던 시절였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그때 피해를 본 사람이 미국인뿐만 아니라, 한국인도 많았다는 사실..이죠..

근데. 이젠. 다른 나라가 아닌, 한국이 그 위기가 닥쳐오는데도 어떤 대안이 없다는것이 가슴이 답답하기도 합니다. 


명견만리에 짐 로저스의 간담회에서 한말이 떠오르네요.. 미국금리 그동안 하락했다가, 앞으로는 금리인상이 될것이다, 곧 한국이 치명적인 타격을 맞을것이다라고하는데.. 어떤 이야기인지 보겠습니다.






미국금리인상 올해말에 인상된다면 과연?



한국이 예전의 한국이 아니다라고, 하는 짐 로저스, 더이상 투자할 매력을 찾을수 없는 나라가 되었는데, 안타까운것은 안정된 직업만 쫒으려는 젊은 청년들이 너무 많다는 사실을 꼭 찝어서 말해주네요.





한국은 다양한 직업이 있는데, 왜 공무원에만 집착을 하는지, 노량진에 모여서, 밤낮으로 공부하는 젊은이들 열심히 하는 것은 좋지만, 결코 어떤 미래가 보장이 되는지도 생각해봐야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국의 출산률이 너무 저조하다는거죠.. 30대가 되어도 출산을 안하는사람이 수두룩하고, 틀에 잡힌 직장생활로, 자신을위한 미치도록 열정을 갖고 일하는 젊은이들이 너무 적다고, 하네요.. 


아주 간략하게 글을 쓰고 있지만, 한국이 피부로 간접적이나, 직접적으로 느끼는것, 이젠.해외에서 보면 해답이 보이는듯, 우물안개구리처럼, 한국인만 잘 모르는것은 아닌가 생각하게 됩니다.





일단. 한국의 현재 상황은 이정도로 정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왜. 미국의 금리가1%올라가면 어떻길래? 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금리가 쌀때는 은행대출을 1%의 금리로  대출상환을 하게 됩니다. 만약 3%금리가 된다면, 대출상환금액은 3%가 되는거죠. 

1. 대출상환금 부담스럽다. 

2. 집을 대출상환이 어려워 집을 내놓는사람이 많다. 

3. 집을 안사려고 한다. 

4. 전세를 사려고한다. 

5. 결국. 전세값은 폭등한다. 

6. 결국에 감당이 안되 파산하게된다. 


아마,, 금리가 오르게되면, 한국에 투자했던 외국 자본이 해외로 하나둘씩 빠져나가게 되면서, 한국경제가 위태로워지면서 도미노 현상처럼 생겨나게되는거 같습니다.



금리가 낮아지면서, 세계시장의 부채율이 217조 달러가 넘었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의 가계부채는 상당하죠. 5년간 20%증가를 했고, 가계부채가 너무 심각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이런 부채가 많은나라에 투자를 하고싶은 곳이 점점 줄어들게 될때. 한국은 더욱 어려워진다는 결과네요.




어떤분들은 그런 위기가오기전에 맞벌이준비를 해야겠다. 대책을 위해서 움직이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 해결책은 없나 혼자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