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길이의여행이야기

생활하다보면 어쩔수 없이 대출이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꼭 나쁜것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자산관리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하느냐도 굉장히 중요한 재태크라고 보는데요.  일반적으로 금리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두는것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대출금리도 상환방법에 따라서 이자금액이 달라진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그럼 어떤 도움이 되는 금리계산법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금리계산하는방법 꼭 알아둬야될것



아마, 대출이다보니, 원금이외에 이자를 내야 되는데. 최저의 금리로 갚아간다면 정말 좋을겁니다. 원금보다 이자를 많이 갚아가면서, 생활의 여유조차 없는 분들, 사실 많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저도 자산관리 전문가도 아니다 보니, 여러번 실수도 하고, 이자상환방법을 제대로 몰랐던것이 후회가 된적이 있더군요.. 





대출받게 된다면, 이자상환하는 방법은 원리금균등, 원금균등, 만기일시로 나눠집니다.그럼어떤 방법이 있는지 차근차근 비교해 보겠습니다. 


금리계산기 검색을 해보세요... 

이자계산기  를선택하고, 대출금액을 입력하고, 납입기간을 입력, 연이자율 몇%인지도 입력을 해봅니다. 최대한 대출금액도 적고, 연이자율도 적으면 정말 좋겠죠? 


 


2. 원리금균등상환

대출금리계산할때 원리금균등은,  가장 기본적인 상환방법이라고 보면 됩니다. 원금, 이자를 합한 금액은 매월 금액이 같아지는 상환방법이죠. 

만약, 660만원을 1년 2%로 상환한다고 볼때. 월상환금액 555,977원 동일한 금액으로 상환하는겁니다. 




3.원금균등

말그대로 원금을 동일하게 갚아가는 방법이죠. 즉, 이자는 계속해서 줄어들게 됩니다. 처음에만 이자부담이 많이 될수도 있겠지만, 매달 금액이 달라지는 상환방법이죠.. 

즉.. 660만원 1년 561,000원 상환후, 그다음달은 또 금액이 줄어들게 되는거죠. 만기일이 되면 0가 되는 형태입니다. 





4.만기일시 

대출 금리계산하는방법중에. 만기일시는 원금은 그대로, 이자만 갚아가다가, 만기일에 일시불로 원금 660만원 상환하는법이죠. 

이자면 생각한다면, 만기일시의 경우는 이자금액이 가장 높기도 합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방법 총 3가지가 있는데요. 금리계산하는 방법도 잘 알아보시고, 상환방법도 잘 알아보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요즘은 대출이 무조건 나쁜거은 아니지만, 부득이한경우 이용할때.. 알고 모르고의 차이는 굉장히 크다는것을 알게되더군요. 

현명한 대출을 할 수 있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空空(공공) 2018.06.18 07:59 신고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로군요^^

  2. ˘◡˘ 2018.06.21 09:30 신고

    요즘 다시 금리 오른다고 하던데, 한번 살펴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