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IT/애드센스

티스토리 사이트맵등록방법 네이버웸마스터도구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

by 여름고길이 2019. 11. 17.


티스토리블로그 하시는 분들이 꼭 해야되는 것을 오늘은 알려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가 네이버,다음, 구글, 다른 웹문서에 노출이 되면 정말 좋은데, 네이버노출을 위해서, 티스토리블로그 생성이후에 꼭 해야되는 것이 바로 네이버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제출입니다. 

전에는 네이버웹마스터도구였는데, 지금은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로 사이트명이 변경이 되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럼 티스토리블로그 사이트맵생성과 사이트맵제출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미지 사진이 있으니, 그림을 천천히 보고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변경)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클릭해서, 로그인 한 후에 우측 상단에 웹마스터도구 클릭합니다



이미 연동사이트 등록이 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겠는데요. 만약에 티스토리블로그 연동사이트 등록이 안되었다면 먼저 등록후에 사이트맵제출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연동사이트등록이 되신 후에는 본인의 사이트를 클릭해서, 좌측에 요약, 리포트, 요청, 검증, 설정이 보일겁니다.  즉  로그인 후에 웹사이트도구 > 사이트클릭 >좌측 리포트클릭> 사이트 최적화 검색이 가능합니다. 현재 제가 '고길이여행이야기"블로그 검색해보니, "검색 로봇 수집" 나쁘지 않아요로 보이죠.. 이것을 "최고에요"로 변경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사이트맵이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확인이 되죠. 

만약 티스토리가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제출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네이버노출이 안되니, 정성스럽게 포스팅한것이 검색이 안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검색을 해야지, 방문객도 많이 늘어나는데, 이런 과정은 꼭 필요로 하죠. 네*버블로그와는 다르다보니, 이런 과정이 좀 복잡해서, 티스토리 처음에 포기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하나씩 실행하다보면, 누구라도 하실 수 있을겁니다.




사이트맵생성하러가기 (클릭하면 바로연결)

클릭하면 바로 연결이 됩니다. 본인의 티스토리블로그 url을 복사 (ctrl+c)하고 이곳에 붙여넣기 (ctrl+v)를 합니다.



계속해서, 이렇게 이런 url주소가 잘못 등록 되었나는 문구가 뜨는데, 이런 경우 꼭 확인 하세요.



티스토리 사이트맵등록방법중에 이렇게 사이트생성할 때 조심할 것이 바로 url주소를 제대로 입력해야 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컴맹인이 하다보니, 이런 부분에서 항상 헤매곤 하는데요. 여기서 "/"를 꼭 빼주세요. 즉.. http://aikei233.tistory.com/ 이 아니고, http://aikei233.tistory.com  뒤에 "/"를 빼주면 바로 사이트맵생성이 되기 시작합니다.


아래창 Status 창에서 숫자가 보이기 시작하면 제대로 되는 중입니다. 블로그 포스팅 갯수가 많을 수록 시간이 많이 걸릴수도 있는데, 조금 기다려야 됩니다.  


저는 한참만에, 이렇게COMPLETED 가 보이면, "download your Sitemap"이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download your Sitemap" 클릭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티스토리 사이트맵생성 방법은 어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만 했어도 어렵지 않을 겁니다. 



거의 끝이 보이기 시작하죠. 

여기서, sitemap의 다운로드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티스토리블로그 에디터에서, 파일첨부> 비공개> 발행

파일첨부하시고, 비공개를 하고, 발행을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사이트맵생성된 것을 파일첨부하고, 발행해줍니다.




발행된 후에, 오른쪽 마우스 이용후 링크 주소 복사를 클릭합니다. 복사한것은 메모장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티스토리 사이트맵등록방법도 조금 복잡하겠지만, 지금까지. 사이트맵생성과 파일첨부, 링크주소복사가 끝났다면, 거의 사이트맵제출이 곧 끝나게 됩니다.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요청" 클릭합니다.



사이트맵제출을 클릭해주세요. 



링크주소복사한 주소의 본인의  url주소우측을 복사후에, 바로 붙여넣기 해주면 됩니다. 만약 기존에 사이트맵제출을 했었는데, 또 다시 사이트맵제출을 해야되는 경우에는 이미 제출된 사이트맵을 삭제해주세요. 그리고 다시 붙여넣기 해주면 됩니다.  그림 순서대로 하면 됩니다.




드디어 티스토리 사이트맵등록방법 이렇게 확인하시고, 따라하셨다면, 제대로 제출이 되었을겁니다. 초록색으로 체크되어있는 것이 보이면, 제대로 된 것이죠.



드디어 티스토리 사이트 최적화에 검색로봇수집에 " 최고예요" 라고 보이네요. 이렇게 생성에서 등록후 제출까지.. 좀 복잡할 수 있지만, 한번 제출하면, 한동안은 네*버에 노출이 제대로 됩니다.




오늘은 포스팅하는 시간이 조금 걸렸네요. 티스토리블로그 네이버 뿐만아니라, 구글, 줌(zum), 등의 다른 웹사이트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앞으로 정보 공유하겠습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