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유익한정보

실업급여인정6회차 2회차부터 고용보험에서 신청하는법

by 여름고길이 2020. 4. 16.

코로나19로 인해서, 사회적거리두기 실천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직장생활도 힘들고, 출퇴근도 힘든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요즘은, 재택근무 할 수 있는 사람들은 재택근무를 하도록 했고, 온라인입학등을 하게 되면서, 사회적으로 일상생활, 직장생활등이 많이 바뀌어졌습니다. 

코로나19가 정말 장기화 되었고, 앞으로도 언제까지. 코로나19 때문에, 사회적거리두기가  언제까지, 계속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점점 실업자들은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시작 되기전에, 퇴사를 했었는데, 실업급여신청자가 많이 몰리기 전에, 고용센터에 방문해서, 그나마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벌써 실업인정일 150일 가운데, 이젠,20일정도 남았습니다. 1차부터 실업급여인정방법이 포스팅이 안되었지만, 실업급여인정 2차신청하실 때 부터는, 오늘의 포스팅이 약간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실업급여인정 6회차 신청방법


 

요즘같은 시기에, 직장생활도 너무 힘들어졌는데, 취업조차 힘들어졌습니다. 어쩔 수 없이 실업급여신청하시는 분들은 실업급여인정 1회가 지난 후 부터는 2회차부터는 고용센터에 방문없이 온라인접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에는, 2회차, 인터넷접수와, 고용센터 방문접수후에 실업급여인정신청을 선택할 수 있었는데, 이젠, 코로나19로 인해서, 실업급여인정신청방법도 바뀌었더군요. 

 

 

일단, 실업급여 2회차 부터는, 워크넷에, 이력서를 작성후에, 이력서 등록이 완료가 되어야 합니다. 이력서등록이 모두 끝났다면, 본인이 원하는 회사를 선택을 해야 되는데, 채용정보를 클릭후 취업활동을 하면 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워크넷 취업활동 관련 정보는, 추가적으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실업급여인정6회차신청방법 (실업급여인정2회차부터 비슷합니다.)

 

1. 워크넷 취업활동한다. 

==> 1. 구직활동은 취업활동 (사람인, 인쿠르트, 잡코리아, 알바몬등의 구직활동 하면 됩니다.) 

==> 2. 직업심리검사를 한다. (실업급여인정2회차부터, 직업심리검사, 취업활동 1건으로 실업인정이 됩니다. )

 

 

 

2. 고용보험홈페이지

고용보험의 경우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야됩니다.

 

 

 

3. 고용보험 실업급여인정신청하기

실업급여인정신청을 위해서, 홈페이지 좌측에 " 실업급여인정신청" 클릭합니다.

 

 

 

 

 

 

4.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하기 

우측에 보면,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이 보일겁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란? 

처음에는, 뭐가 뭔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해당사항만 잘 체크하면 됩니다.  처음으로 실업급여인터넷 신청하는 것이라서, 헷갈리기도 하지만, 제가, 표시한 부분만 체크하시고, 본인의 해당사항에 표시를 해주면 됩니다. 

 

 

4. 신청인 확인하기

이름, 실업급여일수, 주민번호등이 확인이 될 겁니다.

 

 

5. 실업급여받을 계좌번호 확인하기 

본인이 실업급여인정후에 받을 수 있는 계좌번호, 은행등을 꼭 확인하면 됩니다. 실업급여인정2회차이면, 날짜이후에 (2회차), (3회차) ~~~이렇게 확인이 됩니다.

꼭 본인의 계좌를 확인후 표시를 해주면 됩니다.

구직활동여부 꼭 확인하시고, 실업크레딧에 해당되는 것을 표시하면 됩니다. 전, 해당되는 것이 거의 없으므로, 신청하지 않음 으로 했습니다.

 

6. 실업사실 확인 하기 

부정수급이라고 있더군요. 실업급여 부정수급 경고라고 꼭 확인하시고, 자진 신고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확인을 원할 경우에는, 고용센터 담당자에게 전화해서, 물어보면 됩니다.

 

 

 

 

7. 재취업활동 확인 

코로나19로 인해서, 취업활동도 어렵게 되었고, 다니던, 직장도 잃어버리는 요즘, 2,28일부터, 실업급여인정신청 방법도 바뀌었습니다. 보통 실업급여인정6회차는 2회 구직활동이 필요했는데, 4주동안 1회로 변경을 했습니다. 정말 어려운 시기인듯, 실업인정은 간소화되어서 좋지만, 구직활동이 이렇게 어려워지니, 앞으로, 걱정이 됩니다.

 

 

 

 

8.구직활동이 있을경우 체크하기 

전, 워크넷으로 구직활동 2회를 했습니다. 일단, 실업인정은 1회만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1회 등록하기로 했습니다. 

 

 

 

 

9. 워크넷 구직활동확인 바로 업로드

이미, 워크넷에 구직활동을 4주동안 1회라도 했다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주 편하더군요. 구직활동확인(워크넷 ) 을 클릭하면, 이미, 워크넷 로그인이 되었다면 바로 확인이 됩니다.

 

 

4주동안 구직활동한것이 바로 확인이 됩니다. 1회만 선택하면 됩니다. 회사명을 클릭하면, 바로 업로드 됩니다.

 

 

별도의 파일첨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보이는 것처럼, 아주 간편합니다.

 

 

 

 

 

 

여기서, 구직활동 이외에 , 다른 활동을 했다면, 체크하면 됩니다. 실업급여인정2회차, 3회차의 경우는,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 클릭해서, 온라인강좌를 들으면 됩니다. 취업활동하면서 여러가지 정보도 얻게 되니, 이런 온라인 취업특강도 해보면 좋은 것 같습니다.

 

 

10.다음 출석일까지 꼭 체크해야될 행동

구직활동에 표시를 하고, 임시저장을 하면 됩니다. 

 

 

 

 

11. 고용보험, 실업급여 임시전송후 확인

미전송 1건이 보이면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12. 민원처리현황

실업급여, 작성 임시저장을 미리 하고, 실업인정일 아침일찍 접수하는 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오후가 되면, 다른 일하다보면, 접수를 놓치게 되면, 여러가지로 번거롭기 때문이죠.

 

 

 

 

 

실업급여인정6회차 구직활동 1건으로, 구직활동인정이 되면, 바로, 3일 이내에, 실업급여를 입금이 됩니다. 이번에도, 긴장을 하면서, 고용보험에서, 신청을 했고, 이번에는, 이렇게 포스팅까지 하게 되니, 조금 안심이 되는 것 같습니다.

여러번, 신청을 하면서도, 항상 헷갈린 부분이 있었는데, 한 두번 신청하게 되면, 그리 , 어렵지 않을겁니다. 

코로나19가 빨리 종식이 되어서, 직장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