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길이의여행이야기

 

시대가 변하면서, 역사적인 날이 있습니다. 정말 많은 역사가 기록이 되었는데, 2020년 12월 10일 바로 공인인증서 폐지되는 역사적인 날이었죠. 그동안, 공인인증서가 있어야지, 문서등록, 서류접수, 대출, 은행업무등 많은 곳에서 이용이 되었는데, 이젠, 공동인증서라는 이름으로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저도 공동인증서 사용하게 된지 얼마안되서,  전체적인 사용방법이 얼마나 편하게 된것인지는 앞으로 알아가게 될 것 같습니다. 

공동인증서, 전자입찰이나, 전자민원업무를 위해서, 필요했었는데, 이젠,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발급을 위해, 방문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앞으로는 좀 더 일상생활속에서 사용되어질 것 같네요. 

 

스마트폰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네이버앱설치를 해두셨을텐데요. 만약 설치된 앱이 없다면, " 플레이스토어"에서, 네이버검색해서, 네이버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앱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다면, 그림처럼, 네이버앱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바로, 확인이 되는데, 동그라미 화면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이것의 이름을 모르지만, 컨텐츠추가를 위한, 아이콘같긴 합니다. 일단, 동그라미를 좌측으로 돌려주면, + 가 보입니다. "추가"버튼입니다. 

네이버 컨텐츠 바로가기 는 20개정도 등록이 가능한데, 혹시 필요없다면, 체크된 부분을 해지만 해주면 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추가버튼에 이젠 "인증서" 즉, 공동인증서" 바로가기 설치를 위한 방법입니다. 

+ 추가 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뉴스, 콘텐츠등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바로바로 검색을 할 수 있는 네이버앱이 편해진 것 같습니다. "인증서"검색을 위해서, 가나다 순선택 후, ㅇ 으로 시작되는 것을 확인하면 하단에 "인증서" 보입니다. 클릭해주면 됩니다. 

 

+ 버튼 추가-> 가나다순선택 -> "ㅇ"을 검색 -> 인증서확인 후 클릭

네이버앱에 이젠, 뉴스, 콘텐츠 내가 원하는 것이 바로가기버튼에 바로 추가 된것이 확인됩니다. "인증서" 추가되었으면, 제대로 진행중입니다.

->>>> 인증서발급받기 

공동인증서 네이버앱에서, 발급받기 위한 방법입니다.  "인증서발급받기" 클릭해주면 됩니다.

인증서발급하기를 위해서, 애플리케이션 알림창을 켜두어야 합니다. 만약 꺼진 상태에 진행하고 싶어도, 꼭 한두개 정도는 알림표시를 선택을 해주세요. 그래야, 공동인증서발급하기 편하게 됩니다. 

내용약관은 체크하시고 "다음 " 클릭해주면 됩니다.

공동인증서발급방법으로 본인확인 절차가 있습니다. 이름 통신사,  인증번호 입력하면 됩니다. 

 

10초면 인증서발급받기 가능하다고 했는데, 저는 애플리케이션 알림창과, 지문인식으로 생채인식방법을 선택해야 되서, 시간이 좀 오래걸렸습니다. 이것만 진행한다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생채지문인식이 끝난 후에, 공동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자동 발급완료 되었습니다.  그동안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otp를 사용했고, 여러은행 사용을 위해서, 1만원의 금액의 otp를 구입했는데, 이젠, 이런 불편함이 없으니, 편리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유효기간도 2년이라서, 더욱 좋네요. 1년간 이용했던, 공인인증서, 매년 1월만 되면, 공인인증서갱신을 했었는데, ....앞으로, 인증서 편리하게 사용하길 바라면서, 오늘은 여기서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空空(공공) 2020.12.29 08:15 신고

    오 몰랏던 방법 알아 갑니다^^

  2. peterjun 2020.12.31 14:25 신고

    공인인증서 의무가 없어져서 너무 반가웠지요.
    좋은 방법 하나 배워갑니다. ^^
    한 해 마무리 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