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길이의여행이야기

건강하게 산다는것은 정말 중요하죠, 정신적으로든 육체적으로든 건강하게 오래사는것이 인간의 행복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연히 재밌는 연구결과를 보았는데, 가계 수입과 심혈관질환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답니다. 즉, 하위 소득층의 경우는 심혈관질환으로 사망률이 최대 상위 소득층보다 13배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또 비만이 많은 경우도, 소득 하위층의 경우가 높다고 합니다. 지역마다, 비만이 많은 지역도 있다고 하더군요. 정말,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잘 챙겨먹고, 규칙적인 생활이 얼마나 중요한 지도 알지만, 실천을 못하고 있는 현실....그리고, 하위층 소득층의 경우는, 일단, 식사량의 불규칙, 운동부족, 영양결핍등의 문제가 많다보니, 하위층의 경우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조도, 상위층 소득층이 아니다보니, 심혈관질환이 높은 것 같단 생각이 들기도 해서, 조심스러워집니다.





심혈관질환증상



심혈관질환은 심장질환과 혈관질환을 심장병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너무나도 천천히 찾아오는 무서운 질병인데, 빨리 알아차려야 빠른 치료를 할 수 있는데,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나서야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만이 빠른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꼭 검사는 게을리 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심혈관증상으로 알아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1. 기침이 지속되어서, 고열이나, 인후통, 콧물등의 증상은 없는데, 기침만 지속되기도 합니다. 갑자기 잠자다가 마른기침만 계속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2.소변이나, 대변을 본 이후에,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는 경우나, 불규칙하게 어지러움증을 유발하게 되는 경우, 맥박이 부정확하게 뛰는 경우가 있습니다.

3.급격한 체중증가로, 발이나, 발목등의 부종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4. 동맥경화등의 혈관이 막혀서,몸이 팔, 다리,목등의 혈관에 찌릿찌릿한 경우가 있습니다. 

5. 심장두근거림으로, 떨리거나 무서울 때 보통 심장이 두근거림니다. 하지만, 평상시에 이런 증상이 심하게 되면, 의심을 하고 검사를 받고 치료를 해야됩니다. 

6.만성피로는 정말, 모든 병의 공통적인 증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피로가 누적이 되고, 피로감이 전혀 풀리지 않는다면, 이젠, 의심해야됩니다. 이런, 심혈관질환증상으로 인해서, 우리의 건강이 악화될 수 있으니, 평상시에 잘 챙겨 드시길 바랍니다. 





심혈관질환에 좋은음식



1.양파

심혈관질환이 걱정이 된다면, 양파를 꾸준히 챙겨먹어야 됩니다. 아주 탁월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양파에는 케리세틴이란 것이, 혈압을 급격하게 낮춰어 주게 하는 효과, 즉, 고혈압으로 음식 조심해야 되시는 분들에게 정말 좋은 것이 양파입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기 위해서, 여러 영양제도 좋지만, 양파를 이용한 음식을 챙겨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2. 견과류

견과류에는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등이 풍부합니다. 호두, 아몬드, 땅콩등으로 콜레스테롤등을 낮춰주기도 하면서, 혈관 내피세포 기능을 개선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의 경우는, 두통완화, 근육이나 혈관등에 뭉쳐진것을 풀어주는 효능까지 있기때문에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너무 좋다고 많은 양을 섭취하지 마시고, 하루 적정량을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3.석류

석류는 여성에게 특히 좋다고 하는데, 여성호르몬 저하로, 안면홍조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폐경 이후에, 여성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때 챙겨먹으면 좋습니다.  안면홍조/ 폐경 /발한등의 증상이 보여지게 될때, 갱년기여성에게 좋은 것, 심혈관질환에좋은 음식으로 석류를 빠뜨릴 수 없습니다. 



4. 콩

나이를 먹을 수록 혈관도 나이를 먹고, 늙어간다고 합니다. 혈관관리, 지금의 나이보다 젊어야 되는데, 온몸에 혈액순환이 잘 되고, 혈관이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 콩을 챙겨 먹기 시작해보세요. 

심혈관에좋은음식으론 콩이 중요합니다.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과 같은 불포화지방산이나, 섬유소가 풍부하고,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지질대사 개선이나, 항산화,항염증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육류섭취를 줄이고, 콩을 꾸준히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고, 물론 심혈관질환에 좋습니다. 





좋은음식, 나쁜음식등 건강에 좋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심혈관질환예방이 중요합니다. 물론, 음식챙겨먹는것이 중요하지만, 기본적인 예방법을 모르면 안되겠죠. 

심혈관질환예방으로 금연을 먼저 해야 되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하루 30분이상 운동, 집에서라도 간단한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야됩니다.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건강한 식단을 챙겨서 드시고 ,음주도 가급적이면, 하루 1,2잔이하로, 금주면 더욱 좋겠죠. 

이렇게 모든 것을 지켜도, 스트레스 해결이 잘 안되는 것이 문제이긴 합니다. 눈에 보이는 증상이 아니다 보니, 정기적인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등을 통해서, 본인의 건강상태를 체크해야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공수래공수거 2020.01.21 08:23 신고

    양파가 우리 몸에 참 좋은것 같습니다.ㅎ

  2. 가족바라기 2020.01.21 11:29 신고

    심혈과 조심해야하는데 잘챙겨 먹어야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