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유익한정보

누룽지효능 항암효과 건강을 위해 꼭 챙겨먹어야 하는 이유

by 여름고길이 2024. 3. 17.

건강은 우리 삶의 핵심이기도 하며, 이를 유지하는 것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보약이라고 좋은 것은 찾아먹으면 좋겠지만, 우리 주의에 보약만큼 좋은 음식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누룽지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누룽지는 한국의 전통음식으로 밥이 애매하게 남아있을 때나, 입맛이 없을 때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왜 우리가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이유가 있는지 그 이유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누룽지효능

누룽지 효능 누룽지의 유래

고소한 누룽지 할머니가 해주었던 맛있는 고소한 맛으로 간식거리로도 좋고 먹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물을 부어서 숭늉으로 끓여서 먹게 되면 식후에도 정말 개운합니다. 누룽지 먹으면서 유래를 생각해 보니 다음과 같더군요. 

누룽지 속칭 '누룽갱이 가매치 가마치 눌은밥'이라고 합니다.  과거의 간식거리가 귀한 시대에는 일부러 밥을 많이 눌려서 누룽지가 많이 나오게 했습니다. 요즘은 맛과 향을 첨가해서 만든 과자나 사탕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누룽지효능 면역력강화

우리 몸속에는 유해한 성분이 매일 쌓이게 됩니다. 해독은 물론 배출을 시켜주고, 면역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누룽지효능 소화 기능 향상

소화가 안 될때 뜨겁게 누룽지 숭늉은 소화 불량이나 위장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소화에 도움을 주는 탄수화물 종류인 단당류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누룽지효능 숙취해소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누룽지탕 숭늉은 아미노산이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좋고, 간 기능 강화에도 좋습니다.

 

 

뇌혈관 질환 예방

누룽지를 만들면서 다양한 아미노산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즉. 아미노산이 우리 몸에 단백질을 만드는데 중요한 구성 요소가 되는데, 부족하게 되면, 뇌의 혈관이 막히게 되면서, 뇌에 공급이 제대로 안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미리 뇌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서, 따뜻한 누룽지탕이나 숭늉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누룽지는 남은 밥으로 만들고 숭늉 또한 적은 양으로 포만감으로 오래 지속되는 음식입니다. 식욕억제에 도움이 되고, 다이어트할 때 포만감이 적어서, 간식을 먹는 경우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현미로 만든 누룽지나 보리로 만든 누룽지의 경우는 더욱 좋은 것이 바로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더 함유되었기 때문에, 체중감량할 때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누룽지효능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보약보다 좋은 누룽지탕 숭늉은 매일 챙겨 먹으면 좋을 것 같고, 부모님 계신다면, 뇌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으니 만들어 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