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길이의여행이야기


블로그를 하면서, 그동안 사진찍은 것이 정말 많다는 사실을 세삼알게 되었답니다. 벌써 12년이 넘는 시간동안, 정말 많은 사진을 찍었고, 카메라도 구입해서, 카메라에 사진을 담기 시작했습니다. 기록하는 습관, 메모장이나, 노트등에 어느곳에라도 기록하는 습관이 생겼는데, 지금 이 순간에도 기록하는습관을 갖고 있는 블로거나, 인스타그램어, 유튜버, 작가들등.. 많은 기록을 남기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의 블로그에, 정보성의 글이 많이 있지만, 다른 블로그에는, 하루일과, 100일미션등으로, 지난 일기장을 보는 재미도 가끔 주기도 합니다. 기록하는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오늘은 잠깐 이야기를 남겨 보겠습니다. 






기록하는습관이 미래를 ?


12년전으로 돌아가서 앞으로 12년동안 블로그를 20개 만들고, 매일매일 포스팅을 하고, 사진도 찍고, 편집도 하고, 유튜브도 만들고, 인스타그램이나, 카페를 만들고, 남들에게, 블로그 관리도 해주고, 이런 이야기를 하면서, 시작하라고 했다면, 시작도 못했을 겁니다. 

처음의 시작은 정말, 어땠을까 싶네요. 블로그로, 돈을번다는 사람의 이야기를 보면서, 시작했었는데, 지금 돌아보면, 정말 빨리 시작한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금도 컴맹인 같은데, 12년전에는 어땠지? 이런 생각이 듭니다. 이메일계정만들고, 검색하는 정도의 나의 실력이 이젠 어떻게 변했을까? 생각을 하게 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도, 저같은 사람이 많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기록하는습관이미래를 바꾼다라는 제목이지만~~~ 어떻게 바꾸지?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겁니다.  12년전의 나의 모습과, 지금의 모습은 정말 다르게 바뀌었거든요. 

오늘 우연히, 김미경북드라마의 유튜브에서, 기록의쓸모의 책이란 것을 알게 되었는데, 정말, 기록의습관으로 정말 인생이 바뀐 사람도 있구나.. 정말, 대단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록하는습관으로 블로그를 시작을 했고, 한동안은 시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100일동안 즉흥시를 쓰면서, 나도 시인?  이란 생각이 들기도 하고, 블로그 이웃들이 칭찬도 들으면서, 점점 자신이 들기도 하던 때가 있었죠. 

100일미션이란 것을 통해서, 꾸준하게 끈기도 배울 수 있었고, 뭐든지, 작심삼일였던 저에게는, 끈기라는 단어라 붙게 되었답니다. 기록하는 습관으로 나도 끈기가 생겼구나.. 그런 생각을 하면, 뿌듯하기도 하지만, 100일이 아닌, 지금은 12년의 시간동안 블로그를 하게 된 것입니다. 



기록하는습관으로 달라질 수 있다면

조금만 더 꾸준히 하면, 더 끈기를 갖고 한다면 하는 아쉬움도 많이 남게 됩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만들어 보기도 하고, 다른 분의 부탁으로 블로그제작이나, 마케터활동을 하면서, 나도 광고하는 마케터가 되기도 했습니다. 

다만 아쉬움이 있다면, 나를 전할 만한 컨텐츠가 없다는것이였죠. 전에는, 일본어를 컨텐츠로해서, 많은 일본이야기등을 하려고 했는데, 이제는, 다르게, 콘텐츠로 방향을 바꿔야 될 것 같습니다. 

기록하는습관으로 지금은 미래도 바뀐 상태이지만, 앞으로는 더욱 달라질 것이라고 봅니다. 이젠, 계획적인 것이 아니라, 이젠, 습관을 갖고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에 기록으로 많이 남겨보려고 합니다. 



기록하는습관을 갖고 성공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기록의쓸모" 저자 이승희씨는 "배달의민족"의 마케터였다고 합니다.  

일본여행가서, 사진을 300장이상 찍고, 바로 인스타그램에 올렸다고 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진을 찍고, 바로, 바로, 

사진을 찍는것은 할 수 있어도, 바로바로 올리는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그건 부지런하지 않으면, 절대로 할 수 없는 거죠.  기록하는습관으로 책도 내고, 일본여행에 관련된 책도 나오게 되었다고 하네요.  나중에 기록의쓸모 책 꼭 읽어야 겠습니다.



p style="line-height: 2;">

기록으로 습관을 갖은 성공한 사람들, 발명가, 음악가, 화가,사진작가, 등 정말 많은데, 모두 아주 작은습관 기록하는습관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제가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것이  바로, 뭔가 달라지고 싶으면, 뭐든지 좋습니다. 기록하는습관으로 바록 시작을 해보세요. 가장하기 쉬운 사진찍기부터 해서, 인스타에올리거나, 메모장에 올리가나, 작은습관으로 시작을 해보세요. 시작을 하게되면, 어떤 길이 보이게 됩니다. 오늘도 주저리주저리 글을 써내려갔네요. 다음에 또 만나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가족바라기 2020.07.24 18:40 신고

    대단하시네요
    무려12년이라니 끈기 대단하십니다
    기록하는 습관 괜찮은것 같아요
    저도 노력을 더 해야겠어요

  2. 공수래공수거 2020.07.25 09:14 신고

    기억하는게 한계가 잇기 때문에 기록하는게 중요합니다
    저도 기록하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