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유익한정보

실업급여수급자격 자진퇴사 이런경우 받을 수 있다.

by 여름고길이 2020. 1. 6.

지금 실업급여수급자격 포스팅을 하려니, 조금 씁쓸한 마음이 듭니다. 현재. 권고사직으로 실업상태인데, 어찌되었든. 하루아침에 실업자가 되어버린 분들, 힘드시겠지만, 그래도, 실업급여가 있으니, 희망이라도 생기는 것 같습니다. 

실업자로 보내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을겁니다. 회사의 사정으로, 더이상 버틸 수 없고, 하루아침에 권고사직당하신 저와 같으신분들, 힘내시길 바랍니다. 오늘 말씀드리는 내용은 저는 권고사직으로 퇴사를 했지만, 자진퇴사를 하시는 분들의 경우 실업급여수급자격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자진퇴사했으니깐. 실업급여수급조건이 안되겠다고 생각되시는 분들, 한번도 확인하시고, 꼭 실업급여수급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실업급여수급자격 자진퇴사의경우



지금 포스팅은 한달전에 했어야 하는데 하는 아쉬움이 드네요. 실업급여수급자격을 위해서, 직장다닐때부터 생각한 것이 있습니다. 절대로, 자진퇴사는 절대 하지 말자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어떤 사유에서든, 자진퇴사를 하게되면, 실업급여수급자격요건이 안된다고 생각하고 버티고 버텼는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니더군요. 예외의 경우도 있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임금체불로 인한 경우

남의 일같지 않습니다. 임금체불, 어떤분은 아직도 이런 곳이 있나라고 말하는 친구도 있는데, 임금체불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임금을 나눠서 받았습니다. 목돈이 들어와도, 빛의 속도로 사라지는 급여인데, 푼돈으로 들어온다면 어떨까요? 그것도 정해진 날 급여가 안들어오게되면, 약속도 계속 미루고, 생계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만약, 임금이 2개월 체납이 된 경우나, 임금체불지연이 반복적인 경우에는, 자진퇴사가능합니다. 주의) 급여통장을 꼭 이용하시고, 입금하시는 분, 회사나, 회사대표의이름이 표기해달라고 부탁하세요. 5인이하의 기업의 경우는, 대충 입금하고, 마음대로 바꿔서 입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금으로 받을 경우에는, 꼭 현금수령한 영수증을 사진을 찍어서, 보관을 해주세요. 나중에 자료첨부할 때 도움이 됩니다.


2. 질병으로 인한 자진퇴사 

직장생활 오래하다 보면, 질병이 생기기도 합니다. 갑작스런 사고로 인해서, 어쩔 수 없이 자진퇴사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병가나, 연차등 사용하면서, 일하고 싶은 모습을 보여준다면, 자진퇴사후에 실업급여수급자격이 됩니다. 





3. 최저임금 미달의 경우

최저임금인상이 되었는데, 회사 사정으로 못 올려준다는 분들이 계십니다. 정해진 임금. 최저임금은 꼭 받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2개월 이상 발생한 경우 실업급여수급자격이 됩니다.

4.근로기준법 제 53조에 따른 연장 근로의 제한을 위반한 경우.

근로기준법 때문에, 힘들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아직도, 연장근무를 많이 하는 업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는 위방한 경우라고 해서, 실업급여수급자격이 됩니다.



5.사업장이 휴업을 하고, 평균임금의 70%만을 받고 있는경우

6. 근로자가 불합리한 차별이나, 괴롭힘을 당한 경우

종교, 성별, 신체장애나 노조활동등으로 불합리한 차별대우를 받는다거나, 성희롱, 성폭력, 성적인 괴롭힘을 당한 경우에도 가능합니다.




7. 사업장의이전으로 통근 시간이 3시간 이상 소요될때. 

사업장이전이나, 지역을 달리하는 사업장의 전근. 배우자나 부양해야될 친족과의 동거로 위한 이전. 여러가지 사유로 통근이 힘들어질때.. 

출퇴근도 힘든데, 통근 시간이 왕복 3시간이 소요됩니다. 정말, 건강한 사람이라고 해도, 얼마 못 버티게 됩니다. 통근시간 오래걸리시는 분들 너무 참지 마시고, 잘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실업급여수급자격이 어떻게 되는지. 자진퇴사의 경우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앞으로, 실업급여인정방법, 실업급여신청방법, 실업급여수급방법,접수방법등 계속해서 남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