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유익한정보

당뇨환자 미세먼지를 정말 조심해야 되는 이유

by 여름고길이 2023. 1. 10.

당뇨-혈탕-체크
당뇨-혈당

겨울철만 되면 유독 미세먼지가 심해지고 있는데 어떤 이유라도 있는 것일까? 일반적으로 봄철에 심할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겨울철의 미세먼지는 더욱 심각한 것이 초미세먼지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요즘같이 코로나로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초미세먼지까지 정말 건강관리는 어디까지 해야 되는 것인지 모르겠다. 

 

초미세먼지가 심각한 날은 가급적이면 외출 자제와 KF80 이상의 방역 마스크를 를 꼭 쓰고 외출을 하라고 하는데, 활동을 해야 되는 사람들은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어떤 보호도 받지 못한 채 무방비 상태로 노출이 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너무 작은 입자가 보이니도 않아서, 폐로 들어가는지도 느낌이 없는데, 특히 당뇨환자의 경우는 정말 조심해야 된다. 

 

심뇌혈관질환자들이나, 혈관기능장애, 고혈압 당뇨환자분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 너무 입자가 작다 보니, 혈관을 막아서, 몸 전체에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당뇨환자가 아니더라도, 일반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위험할 수 밖에 없다. 심하면, 사망까지 이르게 되기 때문에, 초미세먼지의 경우는 각별히 주의하는 것이 좋다. 
 

 

 
 당뇨환자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배 

미세먼지에 대표적으로 좋은 음식이 배가 있다. 배에는 루테올린이란 성분이 있는데, 가래를 줄여주면서 몸의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먼지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도라지

도라지에는 플라티코딘이라는 성분이 기침이나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된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은 물론, 당뇨환자분들이 섭취해서 호흡기 몸 속에 쌓인 중금속등의 배출을 위해서, 섭취하면 좋다. 

 

*생강차

감기 예방에 좋은 생강차 환절기에 집에서 잘 끓여 먹는 차인데, 바로 몸속의 호흡기 질환을 깨끗하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 

 

요즘은 배 도라지 생강차가 들어가 있는 배즙이나 도라지즙 생강차 등 편안하게 섭취할 수 있다. 코로나로 호흡기도 약해지는데, 이런 미세먼지로 고생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다. 번거롭겠지만, 미리 챙겨 먹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주변의 당뇨환자분들이  미세먼지 예사롭게 생각하지 않도록 주의를 시켜주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